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, 작성자, 조회, 등록일, 수정일, 공유하기,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[보건복지부]추석명절 연휴기간 중 의료기관 비상진료 실시
작성자 대구센터 조회 1467
등록일 2013-09-17 수정일
첨부파일

[보도참고자료]_추석명절_연휴기간_중_의료기관_비상진료_실시.hwp 다운로드

추석명절 연휴기간 중 의료기관 비상진료 실시

- 전화안내, 인터넷, 스마트폰 앱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당번약국 확인 가능 -
 
□ 보건복지부(장관 진영)는 추석명절 기간(’13.9.18~9.22) 국민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일선 의료기관 및 약국과 협력하여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.
 
○ 진료공백을 방지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군구별로 지역 의사?약사회와 협의하여 당직의료기관 및 당번약국을 지정?운영한다.
 
○ 전국 548개 응급의료기관?시설*은 평소와 동일하게 24시간 진료를 계속하고, 응급실이 아니더라도 보건소를 비롯하여 읍면동별로 평균 1개의 병의원과 2개의 약국이 평일처럼 문을 연다
 
※ ‘13.9.18(수).~9.22(일). 5일간 일평균 응급의료기관 등(24시간 응급환자 진료) 548개소, 당직의료기관(낮시간 외래진료) 5,250개소, 당번약국 7,257개소 운영
(연휴 전날인 9.17까지 변동집계가 계속되므로 상세한 수치는 달라질 수 있음)
 
< 전국 응급의료기관 및 시설 운영현황 >
 
구분 권역?전문
센터
지역센터 지역기관 응급시설 합계
개소수 22 116 297 113 548
 
□ 우리동네에서 문을 연 의료기관이나 약국은 전화, 인터넷, 스마트폰 앱을 통해 쉽게 안내받을 수 있다.
○ 보건복지콜센터(국번없이 129) 및 소방방재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(국번없이 119)를 통해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,
 
○ 응급의료정보센터(www.1339.or.kr), 중앙응급의료센터(www.e-gen.or.kr), 보건복지부(www.mw.go.kr), 지자체 보건소 홈페이지 등에서 9월 18일(수)부터 인터넷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.
 
○ 보건복지부는 특히 ‘응급의료정보제공’ 앱을 다운받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.
-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응급의료기관, 당직의료기관, 당번약국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보여주고, 명절 진료시간 및 진료과목 정보도 함께 조회할 수 있다.
- 명절기간이 아니어도 야간에 갈 수 있는 의료기관 정보, 자동제세동기 위치정보(AED),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요령과 같은 정보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평소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보건복지부의 설명이다.
※ 해당 앱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 무료로 설치 가능
 
□ 명절연휴 기간동안 보건복지부, 시·도 및 시·군·구 보건소에 비상진료상황실을 설치하여 당직기관?당번약국의 운영상황을 점검하고
○ 중앙응급의료센터와 전국 20개 권역센터에 재난의료지원팀을 편성하여 대형 재해 및 사고 발생에 대비하려고 한다.
○ 보건복지부는 비상진료대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9월 12일부터 9월 16일까지 5일간 비상진료대책 준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.
 
목록 URL안내

▶ URL안내
이전자료,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.
이전자료 [보건복지부]하절기 일본뇌염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기준 안내
다음자료 [보건복지부]어린이 정기예방접종, 내년부터 전면 무료접종 시행